FANDOM

유시민 (柳時民)
출생1959년 7월 28일
Flag of South Korea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시
거주지Flag of South Korea 대한민국
국적Flag of South Korea 대한민국
학력서울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대학교 경제학 석사
직업정치인, 저널리스트
종교없음[1]
배우자한경혜
자녀1남1녀
웹사이트www.usimin.net
유시민(柳時民, 1959년 7월 28일 ~ )은 대한민국의 제44대 보건복지부 장관이며 제16·17대 국회의원이다. 대통합민주신당 소속이며, 지역구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갑이다. 2007년 8월 25일 현재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 예비후보로 나섰으나, 9월 15일 사퇴했다.

성장 과정편집

경상북도 경주 출생이며, 대구 심인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를 받았다.

학생운동을 하던 1985년 일명 '서울대 학원프락치사건'으로 투옥되었을 때 제출한 항소이유서를 통해 유명해졌다.

1988년부터 1991년까지 초선 국회의원이었던 이해찬 의원의 보좌관이었고, 약 6년간의 독일유학을 거치고 1997년경 귀국, 저널리스트로 활동했다.

2002년 16대 대선 당시 개혁당을 창당하고 노무현 후보를 지원하였다. 이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역임했다

정치 활동편집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다가 2002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절필 선언(8월)을 하고 정치에 뛰어들어 2002년 10월, 개혁국민정당 (약칭, 개혁당)의 창당을 주도했다.

2003년 3월, 보궐선거에서 승리하여 16대 국회에 진입하였다. 같은해 4월 30일 의원선서시 정장이 아닌 평상복인 흰 면바지를 입고 등원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또한 평소 자유주의적 소신을 바탕으로, 국기에 대한 경례는 국가주의적 이데올로기의 강제적 주입이기에 이를 굳이 강제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회의적 입장을 표명한 적도 있다.

국회의원이 된 2003년 당시의 이슈는 단연 '이라크파병동의안'문제였다. 유시민은 최초 표결에서는 반대표를 행사했으나 이후 적극 찬성으로 돌아서서 참여정부의 '이라크파병'을 적극 지지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는 진보진영의 극렬한 반대를 불러일으켰고 진보개혁진영의 분열을 예고하는 사건이었다.

2002년 대선 당시 민주노동당의 협력을 요청했던 당시 개혁당 집행위원 유시민은 2004년 총선에서는 다른 입장을 보였다. 민주노동당 의원을 찍는 행위는 사표(死票)일 뿐이라는 논리로서 새로 창당된 열린우리당의 지지를 호소했는데 이는 진보와 개혁진영의 양분을 더욱 심화시켰다. 반면 '지구상에서 박멸해야할'이라는 표현으로 극도의 혐오감을 드러낸바 있는 한나라당에 대해 비판적이지만, 노무현 대통령의 '대연정' 제안 시 한나라당과의 연대를 적극 옹호하였다.

보건복지부 장관편집

2006년 2월부터 2007년 5월까지 보건복지부 장관직을 역임했다. 재임중 국민연금법과 건강보험개혁을 추진했으나, 국회(특히 야권)의 거센 반발로 인해 시행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기초노령연금법노인장기요양보험법, 각종 아동에 대한 투자 및 지원제도와 소외계층을 위한 '돌보미 서비스' 등을 도입하고, 사회투자정책을 대한민국 보건복지부의 미래전략으로 정하는 등 여러 업적을 남겼다.

2006년 한미FTA에 적극 찬성하였다.

현재편집

2007년 5월 22일, 보건복지부 장관직을 사임한 이후, 일단 열린우리당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할 일을 하되 향후 저술활동도 하고싶다는 의지를 피력했다[2]. 7월 11일에 그의 저서이자 정책제안집인 '대한민국 개조론'을 출간했으며, 8월 20일 열린우리당 임시전당대회 직후 제17대 대한민국 대통령직에 공식 입후보(선언, 예비후보 등록은 21일)[3]하였다.

주요 저서 편집

  • 《거꾸로 읽는 세계사》, 유시민, 푸른나무, 2004(개정판).
  •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유시민, 돌배개, 2002.

위 두 책은 교육부 우수권장도서로 선정되었다. 청소년들과 젊은이들의 독서 및 논술교재로도 유명하다.

  •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 유시민, 푸른나무, 2004(개정판).
  •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 이야기》, 유시민, 푸른나무, 2005(개정판).
  • 《대한민국 개조론》, 유시민, 돌베개, 2007.

주석 및 참고자료 편집

  1. 한겨레신문, 유시민 유권자에 답하다 “경제, 중요하지만 삶의 일부일뿐”, 2007년 9월 13일
  2. [1]
  3. (보도자료) 유시민 의원, 대선예비후보 등록, 유시민 공식홈페이지, 2007년 8월 21일 작성

바깥 고리 편집

전 임
김근태
제44대 보건복지부 장관
2006년 2월 10일-2007년 5월
후 임
변재진